> 학교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해밀학교 새소식 및 공지가 올라옵니다.
제목 2017-12월 가정통신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2-11

가 정 통 신 문

 

안녕하세요, 해밀학교입니다. 부쩍 추워진 날씨에 건강하신가요? 홍천에도 얼마 전 첫눈이 내렸습니다. 매번 학교에서 첫눈을 맞는다며 투덜거리기는 했지만 그래도 흰 눈을 보며 모두들 얼마간 감상에 젖어 마음이 설렜습니다.

지난 달, 학교의 큰 행사 중 하나인 김장은 여러 학부모님들과 교사, 학생들이 모두 힘을 합쳐 무사히 마쳤습니다. 꽤 많은 양이었지만 배추를 절이고, 썰고, 속을 채우는 작업까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식탁으로 오기까지 많은 이들의 손을 거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작년에 이미 한번 김장을 해본 학생들은 나름 베테랑의 모습으로 참여해 실한 일꾼으로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 웃음을 짓게 했습니다. 내년 먹을 양식을 든든히 준비하는 데 함께 해주신 부모님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12월이 다가오고 어느새 1년이 지났습니다. 학생들은 얼마 전 해밀학교에서의 나날을 돌아보며 글을 쓰고 훌쩍거리기도 하며 학기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방학도 이제 2주밖에 안 남았네요. 방학 직전 어수선함이야 어쩔 수 없지만 한 학기를 차분히 마무리 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몇 가지 학사일정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MON

THU

WED

THU

FRI

SAT

4

5

6

7

8

9

 

공동자치회의

학생회 대표 선출

 

 

 

평 가 주 간

11

12

13

14

15

16

 

뮤지컬관람

 

전교사간담회

/마니또 발표

학생발표회

/전체 간담회

3회 졸업식

방학식

학부모간담회

1. 해밀학교 정식 인가 안내

1) 일시 : 201831() 1학기 개교일부터

2) 내용 : 학생 학력인정이 되는 정식 학교로 인가

3) 비고 : 재학생 학력인정에 대해서는 1216() 졸업식 이후 학부모 간담회에서 자세한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필히 참석 부탁드립니다.

 

2. 12월 외부체험활동 -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관람

1) 일시 : 20171212() 오후 5시 공연

2) 내용 : 뮤지컬 관람 및 저녁식사

3) 장소 : 서울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3. 학생대표 선출 안내

- 선거일정 : 학생회장 선거 (6), 자치회장 선거 (13)

 

4. 뷰티플마인드 콘서트 협연 및 특별공연 (학생 일부)

1) 일시 및 장소 : 20171218() 18:15,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2) 내용 : 뷰티플마인드 오케스트라와 협연, 인순선생님과 특별공연

3) 비고 : 밴드 악기를 후원해 주신 뷰티플마인드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학생 일부가 참여합니다.

 

5. 학부모 간담회 안내

1) 일시 : 20171216() 오전 10:30 ~ 12:30 (졸업식 이후 예정)

2) 내용 : 해밀학교 정식인가와 관련한 학생 학력인정 관련

3) 비고 : 학생들의 진학과 관련한 이야기들이 진행되니 부모님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6. 해밀학교 제3회 졸업식 및 방학식 안내

1) 일시 : 20171215() 오후 7~ 16() 오후 1- 예정 (12)

2) 장소 : 해밀학교

3) 내용 : 학생 발표회 및 졸업식 진행

              (학부모님들의 참여인원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1215()

시간

내용

17:30 ~ 18:30

저녁식사 및 정리

19:00 ~ 20:00

해밀학교 학생 발표회

20:00 ~ 21:30

졸업생/가족 소개 및 해밀학교 생활나눔

23:30 ~

취침

1216()

시간

내용

07:00 ~ 08:30

기상 및 아침식사

10:00 ~ 11:00

졸업식

11:30 ~ 12:30

재학생 학부모 간담회 / 학생 생활관 정리 및 청소

12:30 ~ 14:00

점심식사 및 정리

4) 비고

- 졸업식은 12일로 진행됩니다. 졸업생 학부모님은 꼭 참석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16() 졸업식 후에는 재학생 학부모님들과 학교의 인가상황과 학력인정 부분과 관련하여 학부모 간담회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부모님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여를 하시는 부모님께서는 각 담임교사에게 연락 바랍니다. 학부모 밴드에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7. 방학기간 생활관 비움 안내

- 방학 기간 동안 생활관의 학생 각자 짐을 모두 싸서 갈 수 있도록 가정에서 신경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부모님의 사정상 종업식 당일 짐을 빼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미리 택배 발송을 통해 짐을 보낼 수 있도록 지도바랍니다. 박스는 학교에서 준비하겠습니다.

 

한 학기의 마무리, 한 해의 마무리를 하는 시기가 어김없이 다가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216()에는 방학과 동시에 졸업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른 학교에 비해 해밀학교의 졸업식이 좀 더 이른 데는 여러 이유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것은 각 학생들이 살고 있는 지역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졸업식과 같은 주요행사에 해외에 체류하는 학생들이나 거리가 멀어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모두 함께 마무리를 하는 전통을 만들어 가고 있으니 학부모님들의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졸업하는 학생들은 곽혜주 학생 1명입니다. 한 명이 졸업하는 것은 해밀학교 개교이래 처음입니다. 혜주 학생의 경우 여학생 생활관 자치회장을 맡으며 학생들을 잘 도와 학교생활을 했습니다. 때문에 교사들이나 학생들 모두에게 아쉬운 이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해밀학교를 발판 삼아 앞으로를 희망차게 시작할 것을 믿으며 이번 졸업식을 준비하려 하오니 학부모님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12일의 졸업/방학식을 위해 학생들이 작은 발표회를 준비합니다. 지금껏 평일에 진행되어 학생들의 발표를 보지 못했던 아쉬움을 해소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해밀학교의 2017년을 돌이켜보면 그야말로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1학기 준공식부터 얼마 전 교육청의 학교 정식인가 소식까지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였고, 그 시간들을 함께 해주신 학생들과 부모님들께 감사합니다.

 

여러모로 어수선한 시기를 지나 안정기에 접어든 시점에서 찾아온 해밀학교의 정식인가 소식은 우리에게 또다른 변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밀학교의 인가는 강원지역 최초의 중학교 인가 사례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미인가로 운영하던 학교에 학력을 인정해주는 첫 사례로서 해밀학교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강원도 교육 당국의 공감이 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인가의 결과로 학생들은 기존의 검정고시를 통한 진학이 아닌 해밀학교에서 교육받은 학력을 인정받아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됩니다. 재학생 학력인정에 대한 이야기는 학부모 간담회에서 진행되겠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정식인가를 받았다고 해서 국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므로 학생들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교육을 받기 위해서 더 많은 관심과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학생들, 특히 한국어가 서툴러 검정고시 등의 시험이 어려웠던 중도입국 학생들을 위해서는 괄목할 만한 성과라 생각합니다.

 

 

이에 내년부터는 학생기록부 작성, 학교 시스템 변경 등으로 역시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지금처럼 저희를 믿고 응원해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학생들과 부모님이 있어 해밀학교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함께 어려움을 헤쳐가고 함께 기뻐하며 해밀의 앞날을 같이 걸어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오랜만의 통신에 좋은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마음이 기쁩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소식이었길 바라며, 곧 뵙겠습니다. 건강하십시오.